제목을 써 놓고 보니 참 거창하게 보이는데, 사실은 별로 거창할 것은 없고, Quartz와 Spring Framework를 만드시고, 지속적으로 update하고 있는 개발자들에게 무한한 감사를 올릴 뿐이다. 일반적으로 Scheduler 또는 Task Manager는 어떤 행위에 대하여 주기적으로 실행시키고, 되풀이 하도록 만들어진 Application 또는 Process의 일종이다.
하지만, 실행에 대해서는 책임을 질뿐, 실행 결과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 실행의 결과는 어떤 행동 또는 어떠한 목적성을 가지고 있는 모듈에서 우선적인 책임을 지게 된다.
 
 
이러한 아키텍처의 장점은 모듈 상화간에, 오브젝트간의 의존성을 줄여줄수 있어, 수정하기 쉽고, 개념적으로도 이해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지난주는 Quartz의 API와 Spring의 소스를 분석하면서 내가 생각하고 상상했던 것보다 더 잘 만들어진 프로그램들이라는 생각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았다.

처음에는 Spring을 이용해서 간단한 예제를 통해서, 내가 행하고자 하는 작업들을 예약하고 실행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았다. 하지만, 실제 실행되고 있는 Job정보와 Trigger에 대한 정보를 알아오기 위해서는 직접 Quartz에서 제공하는 Scheduler의 Instance를 통해서 작업을 할 수 밖에 없기에, 결국 Quartz의 API와 Ducuments들을 찾아 봐야 했다.
물론, Quartz에서 알아햐 하는 기본적인 클래스는 JobDetail와 Trigger와 Schedule이다.

이들을 통해서 내가 직접 Task Manager를 구현하다가, 갑자기 두가지가 생각이 났다.

첫째로, 왜 내가 Spring Framework를 사용하지?
둘째로, Quartz와 Transacting 그리고, Data Source의 연동에 대해서는 얼마나 많은
           작업들을 추가로 더 해주어야 할까?


사실 내가 Task Manager를 새로짜기 시작한 것은, Spring Framework의 ApplicationContext에서 xml파일로 정의된 JabDetailBean와 TriggerBean에 대해 최초 1회만 읽어서 스프링이 관하는 Map에 읽어올뿐, 만약 내가 새로운 작업 또는 Trigger를 추가하려면, 직접 Quartz의 Scheduler intergace를 얻어와서 코딩을 해주어야만 했기 때문이었다. 직접 코딩을 하려면,차라리 전체를 짜는 것이 나을 것 같았었다.

하지만, 두가지 생각이 떠오른 후에,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았다.
분명의 Spring Framework을 만든 사람들은 나보다 나은 사람들일 것이다. 나는 지극히 평범한 개발자중의 한명인데, 그 들은 내가 알지 못하는 것까지 생각해서 만들었을 것이니까, 나는 단지 그 것을 빨리 찾으면 될건데 아직 모르고 있을 뿐인걸..

그래서 나는 다시 Spring의 소스를 분석해 보았다.
역시 내가 예상했던대로, JobDetail과 Trigger를 새로 추가하는 방법이 숨겨져 있었다.
SchedulerFactoryBean 클래스는 어떤 값을 설정할때 setter를 통해서 설정하게 되어 있다.
(그럴만도 한게, DI를 이용하기 위해서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별로로 Add나 Remove를 위한 method는 제공하지 않는다. (그래서 처음에 Spring의 Scheduler 사용을 포기 했었다, 하지만 새로운 Job와 Trigger를 추가하는 것은 가능하다.)

이야기가 길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추후에 정리해서 공유할 예정이다.
먼저,
      - Quertz에 대한 설명
      - Quertz의 Trigger와 JobDetail
      - Job와 Trigger의 Add, Delete
      - Spring에서의 Quartz 사용
      - Spring을 이용한 Task Manager작성

이런식으로 정리할 될것같다. (내 기억력은 항상 한계치라, 잊기 전에 작성을 해야 하는데...)

스프링 코드를 보는 것은 결코 나쁘지 않다. 좋은 코드는 좋은 코드를 만들도록 도와준다.
이를 통해서 더 나은 것을 만들기를 바라는 것이 현재를 살고 있는 오픈소스를 통해서 기여하고 있는 훌륭한 개발자들의 바람일 것이다. 그리고 나의 바람인데, 나는 그들중에 들기에는 부끄럽다. 단시 좋아할 뿐이다.


WRITTEN BY
행복상자
행복한 마음으로 매일을 살고 싶은 개발자 입니다.

트랙백  0 , 댓글  0개가 달렸습니다.
secret